건강한 정신

아스퍼거증후군,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및 예방까지 알아두세요.

100y_health 2025. 4. 1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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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사람은 눈을 잘 마주치지 않고, 대화 중 맥락을 놓치거나 관심사를 반복해서 말하곤 합니다.

이는 단순한 성격 차이일 수 있지만, 아스퍼거증후군의 특징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질환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일종으로 사회성, 의사소통, 행동 패턴에 독특한 양상을 보입니다.

똑똑하고 말이 유창해 보이지만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라면 좀 더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1. 아스퍼거증후군의 원인

유전적 영향

가족 중 자폐 스펙트럼 장애나 유사 특성을 가진 이가 있다면 유전적 소인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형제나 부모에게서 유사한 행동 특성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경 발달의 차이

사회적 상호작용, 감정 해석, 언어 처리에 관여하는 뇌 영역의 발달 차이가 아스퍼거증후군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뇌 영상 연구에서는 특정 뇌 부위의 활동 저하가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환경적 요인도 고려 대상

임신 중 바이러스 감염이나 조산, 산소 결핍 같은 출생 전후 환경적 자극도 아스퍼거증후군의 발달에 일부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다만 단일 요인보다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아스퍼거증후군의 증상

사회적 관계의 어색함

또래와 어울리는 것이 어렵고, 규칙적인 대화를 유지하는 데 불편함을 겪습니다.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지 못하거나, 대화 중 일방적인 주제 전환이 자주 나타나기도 합니다.

반복적이고 제한된 관심

특정 주제에 깊이 몰입해 방대한 지식을 쌓지만, 다른 분야에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이 관심은 대화 주제로 자주 등장해 상대를 당황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비언어적 표현 부족

눈 맞춤이 어색하거나, 말투와 억양이 단조롭고 표정 변화도 적습니다.

상대방은 무뚝뚝하거나 무관심하게 느낄 수 있지만, 본인은 전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아스퍼거증후군의 진단

면담과 행동 분석

전문의는 부모나 본인의 성장 이력, 현재 행동 양식을 자세히 조사합니다.
학교나 가정에서의 사회적 행동도 주요 판단 기준 중 하나입니다.

표준화 도구 활용

ADOS(자폐 진단 관찰 도구)나 ADI-R(자폐 진단 면담)  같은 자폐 스펙트럼 평가 도구를 활용해 아스퍼거증후군 여부를 객관적으로 진단합니다.
이는 과학적 신뢰도가 높은 방법으로 행동 특성과 언어 능력을 체계적으로 점검합니다.

감별 진단도 필수

아스퍼거증후군은 주의력결핍장애(ADHD), 불안장애, 고기능 자폐와 혼동될 수 있어 정확한 구분이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언어 능력, 지능, 감각 민감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이는 치료 계획에도 영향을 줍니다. 


4. 아스퍼거증후군의 치료

사회성 훈련과 행동 교정

다른 사람과의 적절한 대화를 연습하고, 사회적 규칙을 이해하는 훈련이 중심입니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경험하면서 오해를 줄이고 대인 관계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언어 치료의 필요성

의사소통 기술을 개선하고, 비언어적 표현력(표정, 억양 등)을 높이는 데 초점이 맞춰집니다.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이해하는 기술도 함께 훈련합니다.

특히 대화 중 눈치 보기나 상황 판단 등 실용적인 언어 기능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증상에 따른 약물 치료 병행

동반되는 불안, 과잉행동, 틱, 수면 장애 등 동반 문제가 있는 경우, 약물로 감정 조절이나 집중력 향상을 도울 수 있습니다.

단, 약물은 근본 치료가 아니라 생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보조 수단으로 활용되며, 주치의의 처방 하에 신중히 사용해야 합니다.


5. 아스퍼거증후군의 예방

조기 신호 포착

유아기부터 눈맞춤 회피, 정서 표현 부족 등 사회적 반응이 부족하거나, 언어 발달이 비정상적으로 빠르거나 느릴 경우, 아스퍼거증후군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또래와 상호작용을 꺼리는 행동은 중요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교육 환경의 조정

유아나 아동기부터 맞춤형 교육과 환경이 제공되면 사회적 기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정서적 안정과 자율성 확보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정해진 교과 과정보다는 개별화된 수업, 시각 자료 활용, 명확한 지시 등 특성에 맞는 학습 환경이 필요합니다.

학교와 가정이 함께 조율해야 적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부모와 교사의 역할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아이를 지켜보는 보호자와 교사는 조기 개입의 관문입니다.

이상 행동이 단순한 버릇인지, 발달 특성인지 혼동하기 쉬우므로 부모와 교사가 민감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적절한 시점에 전문가 평가를 의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

아스퍼거증후군은 단순한 사회성 부족이 아니라 발달적인 차이에서 비롯된 특성입니다.

원인을 명확히 이해하고, 증상을 민감하게 관찰하며, 진단을 통해 필요한 치료와 지원을 제공한다면, 개인은 자신의 방식대로 사회와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기 예방과 정확한 이해, 그리고 다름에 대한 존중입니다.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도와주는 사회적 분위기가 이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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